2006년 3월 / No. 08
 
    
2006년 QI활동 일정 및 사업 계획
부서별 2006년 QI 활동주제
QI 배워 봅시다. - 임상지표에 관하여
 
QI 배워 봅시다. - 임상지표에 관하여
-임상지표 모니터링-

▪ 임상지표란?

· 정의: 의료기관이나 조직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비추어 보아 현재 수행되고 있는 기능 및 과정의 수준을 타당하고     신 뢰성 있게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것


▪ 임상지표 모니터링이란 ??


· 목적: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하여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
· 진료의 과정 및 결과 혹은 성과를 정량화하여 측정하는 것
· 이미 설정해 놓은 진료의 기준, “임상기준”를 만족하는 혹은 만족하지 않는 환자가 건수가 얼마나 되는가를 측정하는 것
· 진료부서의 질 관리 과정의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과정


▪ Peer Review(동료 검토)란?

· 의사 또는 다른 의료전문직이 수행한 진료내용을 환자 입원 중이나 퇴원 후에 비슷한 수준의 다른 동료가 검토하는 것
· 주로 진료과내에서 사전에 설정한 기준에 대한 달성도나 임상지표를 모니터링하여 진료 내용을 검토하는 것


▪ Peer Review(동료 검토)과정

· 임상지준 설정 및 사례 선별
· Data analysis: 모니터링을 통해 수집된 환자와 의사진료를 정리하여 매월 해당부서에 통보
· 해당부서의 자율적 검토: 모임이나 시간 중 일부를 할애하여 동료 검토 실시
· 동료 검토결과 발견된 문제점과 개선안을 문서화하여 해당 부서에 통보 · 문제점해결을 위한 개선활동  
 

▪ 임상지표 개발 배경

1. 내적 필요성
· 병원의 존재 목적 구현
  : 잘 진단하고, 잘 치료하고, 잘 돌려 보내는 것
· 병원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 지 서비스 제공자, 고객 모두가 알고자 함.
  : 병원에서의 임상의 질과 관련된 수치는 미미한 수준,환자나 수익 통계 외에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피드백
   할 수 있는 “질 측정치”가 부재

· 병원의 임상진료 질 향상을 위해 지표 개발이 요구됨.


2. 외적 필요성
· 의료계 중심 keyword 변화
  “고객 만족/서비스”에서 → “ 임상 진료의 질”로 변해감.
· 오늘날 의료의 당면 과제
  :의료비용과 의료의 질 (진료의 적정성)
· 의료기관 평가에 따른
  → 임상 질 지표 도입 필요성 대두
· 임상 진료 질 평가를 통한
  → 진료비 차등수가제 도입예정



임상지표 개발과정 및 주요 내용

- 임상지표 개발의목표
· 임상진료의 질 평가 및 부서의 성과를 반영하는 지표 개발 Infra 구축
· 임상지표 모니터링 및 환류 전산 시스템 구축  

- 임상지표 모니터링 대상
· 의료의 질이나 병원 경영의 중요한 분야
· 문제 발생이 높은 분야 · 환자에게 심각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분야
· 많은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분야
· 재입원율, 재수술율, 중환자실 재입실율, 사망률  

- 임상지표 개발 시 유의점
· 명확하게 정의하여야 함.
· 각 임상지표에 중요한 진료와 의료 서비스가 내용이 모두 측정되어야 함.
· 자료 수집이 정확하고 용이하여야 함.
· 임상지표조사 결과가 임상적으로 타당하여야 함.
· 임상지표의 세부 정의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으며 타당성 있는 정의를 내리는 것이 중요함.  

- 임상지표의 조사 여건
· 부서장의 강력한 의지
· 병원의 높은 전산화 수준
· 임상지표 조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
· 임상지표 결과에 대한 보고 체계
· 각 임상지표와 관련된 부서의 동의와 적극적인 협조


조직의 구성과 과정





  임상지표 개발과정






임상지표 활용 사례


- 통합관리 관련 지표 (입원)
· 평균 재원 일수 (성별, 연령별, 진료과별, 수술명별, 급여 종류별)
· 일평균 재원 환자수, 타병원 이송 환자 의뢰 수
· 재입원률
· 병상 가동률
· 병원 감염발생률
· 계획되지 않은 중환자실 재입실률
· 중환자실 평균 재원 일수
· 중환자실 증증도 4군 이상 환자 비율 사망률(48시간이내 사망자수)  


- 통합관리 관련 지표 (수술)
· 진료과별 수술건수, 수술의사별 수술건수
· 마취 유형별 수술건수 · 정규/응급 수술건수
· 재수술율
· 정규 수술 취소율
· 수술 개시 시각 준수율
· 수술 대기시간, 일수
· 수술 처치료 누락율  


- 통합관리 관련 지표 (응급)
· 진료과별 환자수
· 진료과별 평균 체류 시간
· 응급실 경유 입원 건수
· 응급실 경우 응급수술 건수
· 의사결정 소요시간, 체류시간 (귀가, 이송, 입원, 수술)
· 응급실 지원 서비스 신속성 ( 단순 방사선, 응급혈액, 요검사, 동맥혈)  


- 통합관리 관련 지표 (검사) · 검체 검사 결과 보고 소요시간
· 혈액 불출 후 폐기율
· 진단 방사선과 (촬영 대기시간, 검사 대기시간, 결과 보고기간)
· 교차시험/ 수혈비  


- 통합관리 관련 지표 (안전)
· 약물사고 포함한 의료사고
· 욕창발생 · 병원 내 사고 (낙상)
· 수술 부위 표식율
· 수술 표시 확인 시행률


- 통합관리 관련 지표 (기타)
· 외래 환자 예약률
· 예약 불이행률
· 환자 불만 및 요구사항
· 직원 대상 질 향상 교육 시행시간  


- 부서 단위별 관리 지표
· 기존의 부서별 QI활동을 부서 지표 관리 활동으로 전환
· 부서의 성과를 수치화/ 객관화하여 측정 가능하도록 유도

예) 교육 만족도 향상→ 교육 실천율 향상
       투약 기록누락 감소 → 누락율 ( )% 감소


향후 추진 계획

· 향후 순차적이고 지속적으로 지표 개발 및 모니터링 예정
· 모니터링 결과를 진료과 및 부서가 쉽게 사용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
·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QI활동의 개선방법을 통하여 진료의 질 향상 도모
· 부서성과 평가 시스템에 반영 · 인센티브 적용 필요
 
향후 활용방안